31년 전 1985년의 얘기인데, 이 때만 해도 GM이 미국 중대형차 시장의 70%를 잡고 있어서 소형차 위주로 수출하던 일본 토요타, 혼다, 닛산, 마즈다에게 별 위협을 느끼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1985년의 캐딜랙 광고는 에어로다이내믹과 앞바퀴 굴림을 강조하네요. 1970년대의 오일 쇼크 때문에 모든 차들을 기름 덜 먹는 앞바퀴 굴림으로 바꾼다고 난리를 치며 캐딜랙도 앞바퀴 굴림이 되었고, 거의 모든 GM 차의 품질이 이 때 떨어지며 지금의 상대적으로 초라한 GM의 근본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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