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즈다 루체 1세대는 1966-1973년에 생산된 1,500~1,800 cc 4기통 승용차이고 1970년 영국에 처음 수출될 때 영국 신문은 이 차가 conventional하고 old-fashioned하지만 만들기는 잘 만들었다고 (well-screwed together) 하고 다만 페인트는 당시 유럽 메이커들은 다 극복한 오렌지 껍질처럼 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게다가 도어 힌지도 엄청나게 크다고 하고 (최적화가 덜 되었다는 얘기).
1950년대 초에는 영국과 프랑스 메이커의 승용차를 면허생산하던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1960년대에 크게 발전했지만 1970년 시점에 아직은 세계 수준에서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네요.
마즈다 루체는 1세대 시절에는 토요타 코로나 마크 II, 닛산 로렐 등과 경쟁을 했고, 1986년에 나온 5세대 루체는 토요타 크라운, 닛산 세드릭/글로리아와 경쟁을 했는데, 기아 자동차가 5세대 루체를 포텐샤란 이름으로 1992년부터 2001년까지 생산했습니다.
참고로 3세대 루체는 여기 http://blog.daum.net/humancat/11963281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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