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마크 II는 원래 토요타 코로나 마크 II로 1968년부터 팔던 차이고, 1984년까지 그렇게 불리다가 그 이후 그냥 마크 II로 2004년까지 만들어 팔았습니다. 중형차 코로나와 대형차 크라운의 중간에 위치하는 차였고, 토요타가 1971-1972년부터 크라운의 미국 판매를 중단한 다음부터는 미국에서는 토요타의 flagship 노릇을 했으며 크라운의 엔진을 얻고 광고에서 "performance"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1971년의 1세대 코로나 마크 II (1968-1972)
1972년의 2세대 코로나 마크 II (1972-1976)
1976년의 2세대 코로나 마크 II (1972-1976)
1978년의 3세대 코로나 마크 II (1976-1980, 크레시다란 이름으로 수출)
1981년의 4세대 코로나 마크 II (1980-1984, 크레시다란 이름으로 수출)
마크 X는 2004년부터 크라운과 함께 토요타의 고급 모델들 중의 하나로 일본 국내에서만 팔고 있고, 광고 문구는 "FR Sports Sedan"입니다.
http://www.ihsglobalinsight.com/gcpath/Auto0530Nor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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